Dental News

22. July 2015

광범위한 연조직 이식술을 해결해 줄 신기술

광범위한 연조직 결손에 반드시 부담스러운 이식술을 해야만 할까? 이제 그러지 않아도 된다. 적은 양의 자가 연조직과 콜라겐매트릭스를 이용하여 뛰어난 연조직 재생과 치유를 유도할 수 있는 신기술을 소개한다.

수평 또는 수직 증대술과 같은 증대술 연조직의 양이 충분치 않으면 종종 천장에서 크게 채득한 자가 연조직을 이용하여 이식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경우 환자는 입천장에 발생된 상처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얇은 형태의 연조직 이식편이 콜라겐매트릭스에 세포를 공급한다.

 

미국과 헝가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Istvan Urban 교수는 최근 광범위한 자가 연조직 이식술을 대체할 있는 전향적 임상시리즈를 발표하였다1. 그는 임상시리즈에서 입천장에서 채득한 2-3 mm 불과한 얇은 유리치은이식편과 콜라겐매트릭스인 Geistlich Mucograft® 혼합 사용하는 술기를 보여 주고 있다. 치료방법의 기본 개념은 치근단 부위의 콜라겐매트릭스 하방에 자가 유리치은 이식편을 나란히 위치시키면 적용된 콜라겐매트릭스에 비각화 점막 세포가 이동하는 대신 새로운 각화치은 세포가 이동하여 결국 각화치은으로 대체된다는 것이다.

 

6.3 mm 증대 효과를 보여 주다.

 

1 6.33 mm 각화치은이 증대 되었다. 진통제 사용양과 감염율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임상시리즈 정보

 

  • Involvement: 구강전정의 깊이가 확보 되지 않은 하나 이상의 각화치은 소실이 있는 20명의 환자
  • Primary endpoint: 술 후 12개월 각화치은 넓이 측정
  • Secondary endpoints: 술 후 1주 및 2주차 이식체 수출 정도 및 감염 여부 측정 (진통제 사용량 및 시각통증척도 측정)
  • Evaluation: 술 후 12개월

 

 

Reference:

 

1. Urban IA, et al.: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2015; 35(3): 345-53.

YouTube

Geistlich Pharma AG - Chan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