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51길 1(서초동), 5층
가이스트리히 코리아

Phone: +82 2 553 7632
Fax:  +82 02 553 7634
info@geistlich.co.kr

대표: 마티아스 둥켈 외 1인
사업자등록번호: 220-86-9350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5-서울서초-2119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장용민 (info@geistlich.co.kr)

Home / Dental Professionals / 치료영역 / 상악동거상술 / 측방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측방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임상 케이스

측방 접근법

Dr. Pascal Valentini 의 케이스
Paris, France

상악동거상술 실행 시 Geistlich Bio-Oss®와 Geistlich Bio-Gide®를 이용하여 상악 구치부에 골을 재생시킵니다. 측방 접근법으로 골이식재료와 차폐막을 적용합니다.

임상케이스: Geistlich Bio-Oss®와 Geistlich Bio-Gide®만을 사용하여 측방 접근법으로 상악동 골 증대술 시행 (자가골은 사용하지 않음)

 

측방 접근법으로 상악동 골 증대술 시행 시 Geistlich Bio-Oss®와 Geistlich Bio-Gide®를 적용하여 만족스러운 예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s:

  1.  Del Fabbro M, et al., R.;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2004, 24: 565-77 (Systematic review).
  2.  Valentini P, Abensur D,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2003; 18: 556-60 (Clinical study).
  3.  Hallmann M, et al.,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2002; 17: 635-43 (Clinical study).
  4.  Valentini P, et al.,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2000;20(3): 245-53 (Clinical study).

13년간의 추적 조사를 통한 측방 상악동 거상술

Stephen Wallace 교수의 증례
New York, USA

임상적 과제

63세 여성 환자가 절망적인 상악 치아를 재건하고자 내원했습니다. 상악동 확대술과 임플란트 지연 식립을 진행하는 동안 고정된 임시치아의 지대주로 사용되는 견치로 단계별 증례를 계획했습니다. 구치 부위에 1-2mm의 치조골이 관찰되었습니다. 상악동 확대 수술 중 오른쪽 능선의 얇은 슈나이더 멤브레인이 광범위하게 찢어졌습니다. Geistlich Bio-Oss®를 이식하고 . Geistlich Bio-Gide® 멤브레인으로 측방 윈도우를 덮어서 콜라겐 멤브레인 재건 절차를 수행하면서 양측 상악동 확대술을 완료했습니다. 환자의 재정적 이슈로 예정보다 더 늦게 상악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했고 측방 윈도우를 통해 bone core를 채취했습니다. 전치부를 발치하고 임시치아를 구치부 임플란트까지 연장했습니다. 이후 견치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최종 보철물을 제작했습니다. 마지막 추적 조사는 상악동 이식술로부터 13년 후입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이 증례에는 3가지 흥미로운 과제가 있었습니다.

결론

Geistlich Bio-Oss®가 치조정 부위에서 노출되어도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지 않았음.


상악동에 bony fenestration을 포함한 측방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증례: Angelo Menuci Neto 교수 & Washington Santana 교수
Porto Alegre & Goiania, Brazil

임상적 과제

대상 환자는 56세의 비흡연자로 건강한 상태입니다. 그녀는 약 3개월 전 오른쪽 상악 구치부의 발치 이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고정형 보철물 수복을 위해 치료계획을 수립했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플란트 식립 전에 상악동 이식술을 시행했습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상악동의 측벽을 노출시키기 위해 full-thickness 판막을 거상. Osteotomy 을 시행한 후 상악동 막을 조심스럽게 거상하고 상악동 막 아래에 골이식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트리밍한 Geistlich Bio-Gide®의을 사용하여 상악동의 하부 골벽에 있는 fenestration을 차폐. 이식재로 Geistlich Bio-Oss®를 상악동에 부드럽게 채운 후 Geistlich Bio-Gide® 모양을 잡아주고 상악동 윈도우를 덮었습니다. 8개월 후 이식된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 보철 수복은 임플란트 식립 후 4개월째 시행했습니다.

결론

이 12개월 추적 조사 임상 증례는 Geistlich Bio-Oss®와 Geistlich Bio-Gide®를 상악동 거상 및 임플란트 수복 목적으로 사용한 증례였습니다. 우수한 보철물 결과를 통해 골 생성에 있어 우수한 골전도 특성을 확인했습니다.


Antral pseudocyst가 존재하는 상악동에 임플란트 식립

권용대 교수의 증례
Seoul, South Korea

임상적 과제

중년 남성이 치과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병원을 찾았습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은 오른쪽 상악동에 흐릿한 그림자를 보여주었습니다. CBCT 스캔이 추가 평가를 위해 수행되었으며 방사선비투과성을 보이는 돔 형태가 관찰되었습니다. 방사선 소견은 antral pseudocyst였습니다. 제1 대구치 부위에서 잔존골의 높이는 측방 윈도우 접근법을 피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제1 대구치 잔존골의 형태와 상악동 antral pseudocyst의 존재는 transcrestral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에 있어 좋은 지표는 아니었습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antral pseduocyst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측방 접근식 상악동거상술을 계획함. 골 윈도우를 연 후 노란색 점액이 있는 작은 낭성 병변을 흡인할 수 있었음. 시술 중 천공이 발견되었고 Geistlich Bio-Gide®로 성공적으로 재건됨.

결론

Geistlich Bio-Gide®는 조작이 쉽고 슈나이더 멤브레인에 대한 우수한 접착력을 지니고 있어 천공 재건에 최적화된 제품이며 천공을 완전히 덮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펴지도록 적절하게 다듬어서 적용해야 합니다.


큰 상악동막 천공을 포함한 거상술

Prisana Pripatnanont교수의 증례
Hatyai, Thailand

임상적 과제

이 증례에서 상악동 이식술의 장기 추적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Geistlich Bio-Gide®와 PRF(platelet-rich fibrin)를 사용하여 큰 슈나이더 멤브레인 천공을 재건하고 Geistlich Bio-Oss® 입자를 사용하여 상악동 이식을 진행했습니다. 61세 여성이 치과를 찾아와 좌측 제2 소구치와 제1 대구치 부위에 임플란트 식립을 요청했습니다. 무치악 부위의 골 높이는 4~5mm였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7개월 후 상악동거상술을 계획했습니다. 상악동 바닥으로 측방 윈도우를 개방하는 과정에서 슈나이더 멤브레인이 매우 얇아 로터리 버에 의해 천공되었습니다. 천공 부위를 완벽하게 재건하기 위해 Geistlich Bio-Gide®와 PRF를 사용하여 천공을 덮었습니다. 그 후 Geistlich Bio-Oss® 입자 1g으로 상악동을 거상했습니다. 이식 후 7개월에 우수한 primary stability로 임플란트를 식립했습니다. 보철물 제작은 임플란트 식립 4개월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2년의 추적 조사 기간 이후, 임플란트 부위에서는 변연골이 전혀 흡수되지 않았으며 골 이식 부위는 최소한의 부피 변화를 보이며 임플란트를 충분히 잘 지지해주었습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대규모 슈나이더 멤브레인 천공을 재건하기 위한 Geistlich Bio-Gide®의 효율성과 상악동 이식 절차에서 Geistlich Bio-Os® 과립의 양호한 장기 안정성을 입증하는 과정에서 최소화된 체적 변화가 관찰됨.

결론

Geistlich Bio-Gide®는 주요 상악동 막 천공을 재건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Geistlich Bio-Oss® 과립을 사용한 상악동 이식술은 안정적인 골량을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