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51길 1(서초동), 5층
가이스트리히 코리아

Phone: +82 2 553 7632
Fax:  +82 02 553 7634
info@geistlich.co.kr

대표: 마티아스 둥켈 외 1인
사업자등록번호: 220-86-9350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5-서울서초-2119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장용민 (info@geistlich.co.kr)

Home / Dental Professionals / 치료영역 / 상악동거상술 / 상악동거상술 및 골 증대술

상악동거상술 및 골 증대술

임상 증례

20년 임상 추적을 통한 측방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Dr. Devorah Schwartz-Arad 의 증례
Tel-Aviv, Israel

임상적 과제

62세의 건강한 여성 환자가 우측 상악 제1 대구치 발치를 위해 Schwartz-Arad 수술 센터로 의뢰되었다. 이 임상 증례는 1997년에 수행되었으며 20년의 추적 조사 기간이 있었다. 시술 부위는 오른쪽 상악 대구치이다. 이 부위에서 우측 상악 제1대구치는 perio-endo 결함으로 인해 치료가 불가능하였다. 제1, 제2 우측 상악 소구치도 소실되었다. 기존 브릿지는 우측 상악 견치와 제1 대구치를 포함하고 있었다. 우측 상악동의 함기화와 치아의 치주내 병변(endo-perio-lesion)으로 인해 치조능선이 임플란트 식립에 충분하지 않았다. 환자는 고정성 보철을 하기 위해 시술을 받으러 왔다. 임상적 과제는 2단계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상악동 증대술과 발치 시 치조능 보존술을 통해 수직 차원에서 치조능량을 동시에 재건하는 것이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측방접근법(lateral window approach) 통한 상악동 거상술1

수술 1시간 전에 아목시실린(1g)과 덱사메타손(8mg)의 투약 및 2분 동안 0.5%클로르헥시딘의 국소 도포. 치조골 능선(Alveolar crest)을 절개하고 Tuberosity까지  수직 절개를 하여, 이 부위에서 Geistlich Bio-Oss®와 혼합하기 위한 자가골을 채취할 수 있도록 했다. 저속 원형 bone bur를 사용하여 측방 상악동벽 피질을 통해 윈도우를 절단했다. 이 시점에서 상악동 막을 상악동 바닥과 상악동 내벽에서 조심스럽게 거상하였다. Geistlich Bio-Gide®는 천공 재건에 사용되었다. 1차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었기 때문에 5개월 후 지연 2단계 임플란트 식립을 시행하였다. 상악동은 Geistlich Bio-Oss®로 증대되었다. 상악동의 천공을 Geistlich Bio-Gide®로 덮고 점막성골막 피판을 재위치하고 3/0 Vicryl로 봉합했다.

결론

20년 추적 조사한 이 증례는 Schwartz-Arad 수술 센터에서 Geistlich Bio-Oss®로 시술받은 치조 능선이 불충분한 많은 환자의 한 예에 불과하다. 상악동 거상술에 대해 Geistlich Bio-Oss® 및 Geistlich Bio-Gide®를 사용한 골 증대술은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시술 방법이다. 또한 상악동 막 천공은 Geistlich Bio-Gide®로 교정했을 때 임플란트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References:

  1.  Schwartz-Arad D et al., 2004. J Periodontol. Apr;75(4):511-6 (Clinical study).

F. Khoury의 기법를 통해 3D와 결합...

Dr. Mehdi Merabet 의 증례
Marseille, France

임상적 과제

함기화된 상악동은 상악 전치부 부위에 국한되었다. 위축된 치조정(alveolar crest)으로 인해 적절한 심미적 수복을 위해, 올바른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우측 견치/소구치 부위에 Geistlich Bio-Oss®를 이용한 측방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을 수행하였다. 이 증례에서 최소 침습적 측방 접근법은 복원된 영역에서 더 나은 혈액 공급을 허용한다.

상악동거상술 후 치조골의 골 복원을 F. Khoury 기법을 사용하여 3D로 수행했다.... 블록 골(bone block)은 ramus에서 수확되었다. 두 개의 블록을 준비한 후 각각 상악 에 나사로 고정했다. 블록 사이와 주변의 잔존 공간은 Geistlich Bio-Oss® 입자와 자가골편의 혼합으로 채워졌다.

결론

상악동강(sinus cavity)에 Geistlich Bio-Oss® 입자를 이식하면 재생된 골량의 장기적 안정성이 유지된다. 환자에게 편안하고 예측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Geistlich Bio-Oss®의 사용과 함께 F. Khoury의 기법을 통해 3D로 치조능을 복원하면 블록 골의 볼륨/크기를 최소화한다.... Geistlich Bio-Oss® 입자의 느린 흡수로 인해 골량이 유지되어 심미적인 결과를 얻는다.

Reference:

  1. Hürzeler MB1, Weng D, 1999.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Jun;19(3):279-87 (Clinical study).

골유도재생술과 결합

Dr. Joao Batista César Neto 와 Dr. Luiz Antonio Ruy 의 증례
Sorocaba, Brazil

임상적 과제

15와 16에서 특히 어려운 구강 수복 증례. 환자는 몇 년 전에 교통사고를 당했고 이 부위를 다쳤다. 상악동 협즉벽의 일부 손실과 상악동 내부의 반흔 조직(Scar tissue)으로 상악동의 해부학적 변화를 가져왔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flap reflection 동안 반흔 조직을 절제했고 일부를 제거했다. 이 단계 후에 Geistlich Bio-Gide® 멤브레인을 식립하여 상악동 위 부분에 존재하는 섬유성 조직을 분리했다. 그런 다음 상악동 내측에서 상악동 막이 거상되었다. 부비강은 능선 결함 재생에도 사용되는 Geistlich Bio-Oss®로 채워졌다. Geistlich Bio-Gide®는 Bone tack으로 협측에 고정되고 입천장에 위치시켰다.

결론

이 접근법은 한 번의 수술로 상악동과 치조능골(ridge bone) 결손을 모두 재생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