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51길 1(서초동), 5층
가이스트리히 코리아

Phone: +82 2 553 7632
Fax:  +82 02 553 7634
info@geistlich.co.kr

대표: 마티아스 둥켈 외 1인
사업자등록번호: 220-86-9350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5-서울서초-2119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장용민 (info@geistlich.co.kr)

Home / Dental Professionals / 치료영역 / 상악동거상술 / 치조정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치조정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임상 증례

이중 치조정 접근식 상악동 거상술

Feng Bo 박사의 증례
Hunan, China

임상적 과제

상악 구치부의 치조골 흡수와 상악동 함기화는 항상 임플란트 식립에 문제가 됩니다. 상악동 거상술과 onlay 골이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상악동 거상술을 위한 두 가지 주요 접근법이 현재 치과 진료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측방 상악동 절개술은 주로 치조골 흡수가 심한 경우에 사용되지만 측방 상악동절개술의 단점 중 하나는 외과적 접근을 위해 큰 플랩을 들어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치조정 접근법은 보다 보수적인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이 증례는 상악 구치부의 수직적 치조 결손(1mm 미만) 관리를 위한 최소 침습적 기법을 보여줍니다. 이중 치조정 접근법은 임상의에게 일반적인 측방 상악동절개술에 비해 간단하고, 편리하고, 최소 침습적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한 눈에 보는 임상 결과

목표

결론

목표/접근법

시술은 국소 협측 및 구개 침윤으로 국소 마취하에 수행되었습니다. 예정된 임플란트 부위는 트레핀 드릴로 표시했습니다. 천공으로부터 상악동 막을 보호하기 위해 치조골 내에서 깊이를 조절했습니다. 그런 다음 둥근 골 조각(bone block) 을 부드럽게 두드리고 sinus lift osteotome을 사용하여 상악동으로 밀어 넣었습니다. 트레핀 드릴을 사용하여 절단된 블록 골을 사용했습니다. 골 조각을 상악동으로 부드럽게 밀어넣는 동안 상악동 막(sinus membrane)을 동시에 거상했습니다. 골조각은 조골세포를 제공하며 결합된 상악동 막은 혈액 공급을 제공합니다. 조골 세포와 혈액 공급은 골화의 핵심 요소입니다. 골조각 근처의 슈나이더 멤브레인은 antral 큐렛을 사용하여 약간 절개했습니다. 그런 다음 골조각을 약 4mm 정도 다시 거상했습니다. 삽입된 골조각에 의해 공간이 생성되었습니다. 그런 후 이 공간에 Geistlich Bio-Oss®를 이식하고Geistlich Bio-Gide® 로 osteotomy 부위를 덮었습니다. 2차 상악동거상술은 6개월 후 같은 방법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결론

짧은 임플란트 식립과 결합된 이중 치조정 접근법은 심한 상악 구치부 골흡수를 극복하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2번의 치조정 접근법으로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하면 골 이식재의 사용량, 수술시간 및 비용이 절약되며 수술 후 합병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